자주 묻는 질문

치아사이에 검은공간(블랙트라이앵글)이 생겼는데 이거 어떡해요? 교정 끝나면 없어지나요?

치아가 틀어져 있어서 안보이던 틈새가 가지런히 펴지면서 보이는 경우가 있고 치아가 겹쳐져서 틀어져 있던 부분은 겹친부분에 잇몸뼈가 부족하기 때문에 가지런하게 펴면 잇몸뼈가 내려가서 잇몸이 내려간것처럼 보일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가 깨끗이 관리가 되지 않으면 틈새가 커지기 때문에 교정 중 치아 위생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교정이 진행되면서 양치가 잘되고 관리되어 잇몸이 괜찮아 지면서 조금은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지켜 보다가 교정 마지막단계에서 필요하면 치아 사이 삭제를 통해 공간을 없애거나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으나 공간이 크거나 치아 삭제가 불가능한 경우 완전한 회복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정식유지장치 몇 년동안 입안에 붙이고 사는건데 재료나 소재가 뭔가요? 부식되거나 이상없나요?

교정용 철사와 접착제로 안쪽에 부착하게 됩니다. 철사와 접착제 모두 입안에 사용 가능한 고급 치과재료로 부식이 일어나거나 입 안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재료가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저희 병원에서는 평생 구강관리를 하실 수 있게 체크를 정기적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으므로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다는 느낌이 들 때나 잡아드린 정기체크 약속 때 내원하셔서 체크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유지장치가 헐거운데 바꿔야 하나요?

처음에는 조금 뻑뻑하게 느껴졌던 장치가 점차 헐거워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장치에 약간의 탄성이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치아와 장치가 점점 더 잘 적합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지장치가 조금 헐거워졌다고 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직접 입 안에서 맞는 정도를 확인해 보고 다시 만들거나 조절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장치를 가지고 내원하여 확인을 한번 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쪽에 붙인 유지장치 뺄 순 없나요? 전체적으로 하는 유지장치 하면서 이건 왜 굳이 또하나요?

교정유지장치는 교정 후 상태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안쪽에 붙여놓는 고정식 유지장치는 되도록이면 영구적으로 장착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정식 유지장치를 제거할 시에는 교정된 치아가 안정화가 됐는지 체크해보고 제거는 가능 하지만, 떼고 나면 치아는 생리적으로 조금씩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치아가 다시 뒤틀릴 수 있는 위험성은 있습니다. 또한 정말 불편하시고 원하신다면 원장님의 체크 후에 제거해 드릴 수는 있으나 치아가 조금이라도 틀어질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가철식 유지장치만으로는 장치를 껴주지 않는 시간만큼 잡아 줄 수 없고, 가철식 유지장치의 파절, 분실시 유지가 될 수 있는 유지장치가 없기 때문에 고정식 유지장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유지장치는 언제까지 착용해야 하나요 ? 평생 해야 하나요?

치아교정이 끝난 후 치아는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그래서 치아를 오랫동안 교정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지장치가 필수적입니다.
장치물은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뺐다 꼈다 하는 가철식 장치는 교정이 끝난 직후에는 24시간 착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후 정기체크 시 밤에만 착용, 착용 시간을 줄이거나,  착용하지않거나 하는 등 원장님의 지시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1년 이후에는 체크 후에 밤에 잘 때만 껴주시길 지시하시거나 착용하지 않도록 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로 안쪽으로 들어가는 고정식 장치는 반영구적으로 착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장치가 불편하거나 치아에 문제가 되는 부분이 전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장치를 계속 붙이고 있어도 전혀 불편해하지 않으십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신체가 변하는 것과 같이 치열도 천천히 변화합니다. 안쪽의 유지장치가 붙어 있으면 이러한 변화에도 저항할 수 있어 치아교정치료로 움직인 치아의 위치를 변화하지 않도록 하기 때문에 고정식 유지 장치는 가능한 한 오랜 기간 붙여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정이 끝나고 꼭 유지장치를 껴야하나요?

교정으로 치아의 배열이 마무리되었고 가지런해졌으나 지금 상태로 장치를 떼게 되면 치아나 치아주위조직은 계속적으로 예전 상태로 움직이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치아 주위조직은 특히나 1년까지도 계속적으로 움직일 수가 있기 때문에 유지장치를 하지 않으면 치아는 금방 예전상태로나 그 비슷한 위치로 좋지 않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고생해서 교정 하시고 가지런해졌는데 유지장치를 하지 않아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게 되면 너무 아깝고 속상하실 테니 불편하시더라도 유지장치는 꼭 하셔야 합니다.

월 체크를 꼭 3~4주로 오는 이유가 있나요? 빨리 많이 체크 받으면 교정이 빨라지나요?

효과적인 교정 치료를 하기 위해서 가장 이상적인 내원간격에 맞춰 내원 약속을 잡아드립니다. 그것보다 더 자주 내원하신다고 해서 치아가 빨리 움직이고 교정치료가 더 빨리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3주에서 한 달 간격으로 내원하시는 것이 일반적이며 특별히 필요한 경우에는 조금 더 자주 약속을 잡아드리기도 하지만 보통 환자분의 상태는 3~4주에 한번 씩의 내원이 적절하기 때문에 이정도의 기간으로 내원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이 끝나고 꼭 유지장치를 껴야하나요?

교정으로 치아의 배열이 마무리되었고 가지런해졌으나 지금 상태로 장치를 떼게 되면 치아나 치아주위조직은 계속적으로 예전 상태로 움직이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치아 주위조직은 특히나 1년까지도 계속적으로 움직일 수가 있기 때문에 유지장치를 하지 않으면 치아는 금방 예전상태로나 그 비슷한 위치로 좋지 않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고생해서 교정 하시고 가지런해졌는데 유지장치를 하지 않아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게 되면 너무 아깝고 속상하실 테니 불편하시더라도 유지장치는 꼭 하셔야 합니다.

예약날짜보다 늦게 가면 치아에 문제가 생기나요?

예약날짜는 다음 진료전까지 이뤄지는 치아 이동을 예상하여 기간을 잡게 됩니다.
예약날짜보다 더 빨리 오게되면 원하는 치아이동이 덜 이뤄져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내원이 되게 되며, 더 늦게 오신다면 원하는 치아이동이 일어난 이후에도 적절한 다음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 그 상태가 유지되게 됩니다. 몇일 정도의 늦은 내원으론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지만 1,2달 이상 늦어지게 되면 그 만큼은 교정 기간이 길어지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환자분께서 장치가 떨어지거나 철사가 변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치아가 제대로 움직이지 않아 교정 기간이 처음에 말씀드렸던 기간보다 더 길어 질 수 있습니다. 한 달마다 내원시 이러한 부분을 같이 체크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 부분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거나 그때그때 필요한 진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교정이 처음 말씀드린 기간 안에 최대한 끝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또한 장기간 미내원 시 원치 않은 치아이동이 발생할 수 있어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교정기간이 늦춰질 가능성이 높으니 번거로우시더라도 내원일은 꼭 지켜 주셔야 합니다.

꼭 매달 와야 하나요?

일정 기간마다 치아에 힘을 주어야 치아가 움직이며 약 한달정도 후에 치아가 자리잡게 되면 그 위치에서 또 새롭게 치아에 힘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내원해주시지 않으면 치아는 제자리에서 이동을 하지 않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기간을 생각해서 잡은 내원 간격이므로 장기간 미내원하시면 그 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교정기간이 더 늘어나게 되므로 정해진 날 오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정하면 얼굴길이 달라지나요?

교정으로만은 골격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없기 때문에 얼굴 길이는 변화 없습니다. 다만 발치교정의 경우 돌출된 입이 들어가기 때문에, 간혹 얼굴 살이 빠지거나 입이 들어가 실제로는 얼굴 길이의 변화는 없지만, 상대적으로 교정전보다 길어졌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실제 얼굴길이 자체가 길어지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치아가 흔들리는데 괜찮나요?

치아가 흔들리는 것을 치아동요라고 하는데 치아 교정 중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치아교정 중에는 치아가 움직이기 위해 치아뿌리를 둘러싸는 뼈가 녹는다거나 인대가 늘어나는 등의 조직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이로 인해 치아가 흔들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정이 끝난 후 수개월 동안에도 치아가 흔들리는 것이 정상일 수 있습니다. 교정이 끝나고 교정 장치를 제거한 후 3~4개월 정도 지나야 치아를 지지하는 조직이 복원되기 때문에 교정 중 혹은 교정이 끝난 후 치아가 흔들리더라도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교정을 하고 있는데 치아배열이 더 이상해 졌어요.

교정 처음 배열단계에서는 배열이 더 이상해지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치아가 삐뚤게 움직이는 것 같기도 하고, 치아사이가 벌어지면서 교정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치료가 진행되면서 치아가 점차 목표하는 위치로 움직여서 배열완료 단계에서는 가지런해 질 것이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최대한 내원 약속 잘 지켜주세요.

Re:교정후

작성자
체리스마일
작성일
2020-04-24 15:32
조회
54

안녕하세요
정말로 교정으로 인해서 구강환경이 변한 것인지, 나이가 들면서 더 생기는 것인지 알기는 어렵습니다.
재교정을 통해서 필요하면 조절해 볼 여지도 있기는 하지만, 코골이만을 위해서 고쳐주는 것은 시간이나 금전적인 손해가 클수 있겠습니다.
보통 코골이나 이갈이 같은 것들은 기도 문제도 있을수 있지만 음주나 습관, 스트레스 문제도 크다고 봅니다.

일단은 치과에 가셔서 개선이 가능한 부분이 있는지를 체크해 보고 그것을 진행하는데 장점과 단점을 먼제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겠고,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해 작은 노력들을 조금씩 해 나가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코로나가 잦아들고는 있지만 아직 안심할수 없는 나날들입니다.
건강하지고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