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란?
조기발견, 빠른 치료가 중요!!

입 속에서 서식하는 박테리아에 의해 전분과 설탕 등이 분해되면서 생성된 산에 의해 치아를 보호하는 에나멜(법량질)이 손상되는 것을 충치(치아 우식증)라고 합니다.

충치가 생기면 치아 통증이 발생하며, 진행 범위에 따라 치아의 겉 표면뿐만 아니라 치수까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손상된 부위는 레진, 인레이 등으로 수복합니다.

충치치료의 종류
레진

레진은 치아에 크지 않은 충치가 발생했을 때 심미적으로 좋지 않은 금을 대신해 사용하는 재질로 치아와 흡사한 색을 가졌으며, 따로 본을 뜨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레이

충치가 중간 깊이 이상인 경우 오랜 수명을 위해 선택하는 인레이 치료는 충치 부위를 제거해 낸 뒤, 본을 뜨고 아말감이나 금, 레진, 세라믹 등으로 본을 뜬 보철물을 만들어 채워줌으로써 기능과 형태를 회복시켜 주는 치료입니다.

세라믹 인레이

세라믹인레이는 골드인레이와 유사한 강도를 가지면서 색으로 인한 심미적인 단점을 해소하는 치료 방법으로 레진 인레이와 같이 충치 치료 부위가 드러나는 것을 꺼려하는 분들께 권해드립니다. 금속이 아닌 도자기이기 때문에 차거나 열 자극을 차단하는 효과가 크고 접착력이 강해 탈락 현상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골드 인레이

골드인레이는 흔히 금으로 때운다고 표현하는 치료로 충치를 제거하고 치료하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법입니다. 변색과 부식이 없고 독성도 없습니다. 자연치아와 강도가 비슷하고 씹는 힘을 직접 받아도 문제가 적습니다. 관리를 잘 하면 다른 재료보다 긴 수명을 가질 수 있으며 미세 누출이 적어 장기 예후 면에서도 다른 재료보다 가장 우수합니다.

충치치료 방법

충치 부위의 깊이나 형태에 따라 재료 선택과 씌우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싼 재료가 선택의 기준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오랜 기간 사용 가능하며, 치아 수복물을 잘 보호하는 내구성까지 갖춘 것을 각 분야의 전문 의료진과 상담팀에서 충분히 상담 후 결정하세요!

신경치료

신경치료란?

치아 내부에는 치수라 불리는 신경가지, 혈관 등을 포함한 조직이 있습니다. 심한 충치나 외상을 받은 경우 치아 내부의 치수가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이것이 방치되면 극심한 통증과 함께 심한 경우 치아를 뽑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치료는 이런 감염된 치수를 완벽히 제거하고 비어있는 신경관 공간을 단단한 물질로 채우는 과정을 말합니다. 신경치료 후에는 반드시 치아 전체를 씌워주는 보철치료(크라운)을 통해 내부 조직을 보호하고 2차 감염의 위험을 차단시켜야 합니다.

신경치료 진료과정

신경치료 주의사항

사랑니발치

문제의 소지가 없는 경우에는 치과에 정기적으로 내원해서 적절한 관리를 받으면 됩니다.
현대인의 턱은 부드러운 음식물의 섭취로 인하여 턱뼈의 크기가 작아지고 있어, 공간 부족으로 인해 사랑니가 똑바로 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음식물이 끼거나 하는 잇몸질환을 시작으로 충치가 생길 수 있으며 이 경우 사랑니 발치를 시행합니다.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나면 문제 없지만, 숨어 있거나 누운 경우 문제가 생깁니다!

옆 치아의 충치 발생

옆 치아 뿌리 부분을 밀어
치열 불규칙

치태가 끼어 잇몸 염증 발생

− 3D 첨단 CT촬영으로 사랑니 뿌리 위치와 신경관 위치 등을 정밀 분석한 후 발치계획 세우기

− 잇몸을 살짝 절개하고 사랑니 발치하기

− 1주일 후 실밥 제거하기

사랑니발치 전·후